Portfolio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진천 성모어린이집

충청북도 진천군 청주교구천주교회 성모어린이집 증축(Vertical Lines)
증축신고: 2019.12.20
착공신고: 2019.12.27
사용승인: 2020.02.21

TYPE: Architecture
CLIENTS: (재)청주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 / 진천성모어린이집
Design: able studio
STATUS: Built, February, 2020
Project Team: June Ho Kim, Huida Jeong, Nam Hyung Rhee
Editing: Hyeung Gun Moon, Hong In Kim
Construction: able studio (Duration: 8 Weeks)

대지면적 : 9,382.00 m²
용 도 : 종교시설(주3 동)
구 조 : 기존 조적조(주3동) + 경량목구조(증축)
층 수 : 지상 1층
건축면적 : 325.27 m²(기존면적) + 18.43 m²(증축신고면적)
연면적의 합계 : 343.70 m²
철거 후 증축계획/공사 면적 : 43.71 m²
외부마감 : 스터코플렉스 / 알루미늄 루버(불소수지도장)

철거: 그린건설
경량목구조: 플레이빌더(김동경/곽현석/김동준), NS Home
설비: 상일설비
전기: 백곡전기
리얼징크: 바나기획(박만재)
창호: LG 하우시스 ZIN(청주 금강방화문)
스터코: 마스터월
바닥: 리노륨 코리아_마모륨 3428
알루미늄 루버: 신우메탈
도장: 나려디자인
보호쿠션: 더 쿠션

Introduction/ Site Approach

성모어린이집 증축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교성리 42 [중앙동로 30] 에 위치한 진천성당은 1956년 증평천주교회 본당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 부지는 10,909㎡이었고 건물은 성당과 사제관 등 463㎡ 규모였다. 1961년 수녀원이 설치되었고 1964년 농아학교가 설립되었으나 1971년 충주의 농아학교와 통합되었다. 그리고 1973년에는 성모유치원을 설립하여 지역 사회의 교육에 공헌하고 있다. 그 후 부지와 부속 건물들을 확장 및 몇번의 증축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종교 건축물, 오랜 기간 퇴색되어진 붉은 벽돌의 조합, 그 외형적 모습에서 경건함이 느껴지는 곳에서 성모어린이집 증축 계획 및 공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준비>
성모어린이집에는 모든 아이들이 실내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다. 수녀님들과 선생님들이 가장 아쉬워한 부분이었고, 의뢰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었다. 또한, 북측에 위치한 현관(렉산지붕)과 사무실(경량철골조+샌드위치판넬)이 낡고 단열에 취약한 상태였다.

의뢰시기로부터 공사기간을 따져보니, 계획 및 기본설계 단계를 충분히 거칠 수 없었다. 안전을 위해서 어린이집의 겨울방학기간인 2주간을 활용하여 기초와 골조공사를 마쳐야했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사항들은 현장에서 시공하며 대응하기로 하였다.

<디자인>
기존의 “L”자 형 건물의 형상과 가치를 유지하고 공간적 효율성을 더하는 방식이 필요했다.
평면적으로는, 사무실과 현관 부분을 과감히 지우고 북측의 진입공간의 공간을 재구성하여 기존건물과 맞물린 형태를 제안하였다. 사무실은 진입과 모임을 통제하기 쉬워졌다. 길기만 했던 복도는 벽체를 유연하게 삭제함으로써 동선 효율성이 높은 완충공간으로 바뀌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유희실은 자연스럽게 중심적인 공간이 되었다.
또한, 정면에서 바라볼 때, 박공지붕의 건축물에 장방형의 매스가 끼워지는 형태를 의도했다. 하지만 예상되는 빗물의 양과 자연스런 배수를 위하여 외쪽지붕이 선택되었고, 외피로 사용된 알루미늄루버는 매스의 경사를 보정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되었다.

벽돌의 수평선과 알루미늄 루버의 수직선 간의 맞닿음, 벽돌색과 차별화된 명랑한 색채계획, 그리고 경량목구조를 이용한 질량의 비교가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이었다. 새롭게 이식되는 공간은 기존의 것들과 대비되는 언어가 사용되길 바라는 의도였다.

<시공>
대지 내 기존 건축들의 증축이력을 확인하고 건물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철거가 진행되었다. 예전의 도면은 남아있지 않아 세밀한 철거단계를 거처서야 기존건물의 구체적인 실측이 가능했다. 현장에서 새롭게 제안되는 공간과 기존 건축물이 맞닿는 부분들의 디테일들을 결정하고 도면에 다시 반영하게 되는 과정을 반복했다. 이에 따라 디테일이 시시각각 변하게 되어 많은 부분 비용상승 및 공기상승의 변수를 품은 채로 공사가 진행되었다.
취약했던 단열문제는 경량목구조 스터드 사이 중단열(천정단열재/Insulations KNAUF R37-23″/RAFTER VENT, 벽체단열재/Insulations KNAUF R21-15″)을 사용하여 1차적인 단열공사를 진행하였다. 그 외 외단열 보강을 통하여 단열성능을 더하였다. 외부 마감은 스터코 위 알루미늄 루버(불소수지도장)를 사용했다.
내부 마감은 내화구조 인증 기준으로 인해 방화석고보드12.5T 2ply 위 친환경페인트를 사용하였으며, 아이들의 안전한 놀이 공간을 위하여 하부는 보호쿠션을 사용하였다. 많은 부분 친환경 자재를 중심으로 새로운 옷을 입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