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산 거점도서관 건립 설계공모
TYPE: Competition
STATUS: Proposed
Partner in Charge: June Ho Kim, Huida Jeong
Project Team: Hyeong Geun Moon
대지위치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당동리 907
지역지구 :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 문화공원
대지면적 : 11,525.70 ㎡
도로현황 : 북서측(20m), 북동측(12m), 남동측(26m)
연 면 적 : 5,456.64 ㎡
건축면적 : 2,272.56 ㎡
건 폐 율 : 19.72 %
용 적 율 : 15.20 %
구 조 : 철근콘크리트
층 수 : 지하 1층 / 지상 2층
최고높이 : 11.00 m
외부마감 : 알루미늄루버, 개비온(gabion)
주차개요 : 총 53대 [ 지상 33대(장애인 1대) / 지하 20대(장애인 1대) ]
당동산업단지 3호 근린공원은 일반산업단지와 문산리(문산읍의 번화가) 주거, 교육 및 교통시설 경계에 자리 잡고 있다. 대상 대지는 ‘한반도 평화수도와 생태문화도시’ 파주 비전이 녹아든 문산거점도서관 건립과 함께 지역생활권 거주자의 운동(보건)·휴양 및 정서생활을 위한 기존 근린공원의 성격을 담고 시민의 휴식·교육을 목적으로 한 문화공원으로 새로운 모습을 준비 중이다.
도심 속 근린공원과 문화공원의 역할을 수행하며, 공원 속 생활밀착형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열린 도서관을 지역주민들에게 돌려줄 방법으로 입체적 보행 접근로를 제공하고, 기존 공원의 활용도를 높혀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시설별 소규모 거점(據點/bases)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입체적이고 다각도적 공간 계획을 통해 ‘책, 문화공원, 놀이(운동)’와 함께 ‘문화공원’의 성격을 자연스레 융합하고자 한다.
-배치계획
도서관, 문화교육시설, 다목적 운동시설, 야외공원장, 지상주차장의 소규모 거점 계획으로 기존 공원 토지 활용도를 유지하고 단일건물이 아닌 주요 시설별 분산 배치를 통하여 자연스레 도시, 기존 공원 시설(주요 수목, 휴식 및 운동기능, 야외공연장)과 도서관이 잘 어우러지도록 의도하였다.
녹지보존구역 A, B(일부)을 유지하며 북측(당동산업단지 방향) 공원 진입로를 넓게 확장해 주출입구를 설정하고 지역주민들의 입체적 접근을 유도한 썬큰(Sunken)을 배치하였다.
이를 통하여 진입한 지하층의 공용로비는 각 시설을 연계해주고 지역민이 모일 수 있는 거점으로써 도서관 자리매김의 중심공간이 된다.
-입/단면계획
부지 내에서 혼잡함이 최소화되도록 남동 측 도로(방촌로)와의 레벨차이를 활용하고 소규모 지하안정성 평가 대상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도서관의 개별공간과 운영을 통합한다. 지하층을 중심으로 통합로비를 계획한 것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를 통하여 자료열람공간, 문화교육공간, 업무관리공간의 유기적 관련성과 개별 독립성을 확보하였다. 문화교육동은 인지성 확보를 위해 구름 위(Up in the clouds)에 있는 매스를 계획하였다.
또한 높이마다 개별 각도가 다른 수평루버 적용하여 볼륨감을 상쇄하고 지역주민에게 균등한 지식정보 및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열린 공간을 의도하였다. 자료열람실동은 소음 발생을 최소화하고 정숙한 공간을 위해 내향적(being inward)으로 계획 되었고, 외부 마감재료는 새롭게 조성되는 문화공원 속 자연소재와 함께 융화될 수 있도록 최소 가공된 개비온(GABION)를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