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D BANK
MAPO OIL RESERVE BASE
TYPE: Competition
CLIENT: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OLLABORATORS: able studio/Geometry Analysis Lab.
SIZE: 263,000m2(Green Space 227,788m2, Parking Lot 35,212m2)
LOCATION: Mapo, Seoul, Korea
STATUS: Idea(Proposed)
Partner in Charge: June Ho Kim, Kang Jun Lee
Project Leader: Huida Jeong
Team: Jin Woo Kim, Song Hee Kim
PROGRAM
마포 석유비축기지는 세월이 흘러 본래의 목적을 잃어버렸을 지라도 화석에너지 시대의 주요 동력인 천연자원(석유)을 저장했던 저장고(Vault)로서의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주어진 대지의 장소성은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동력을 담는 저장고로서 규정될 수 있다.
종자 저장소(Seed Vault)는 말 그대로 식물의 씨앗을 저장하는 곳이다. 종자를 저장 보존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은 그 경제적 가치(세계 종자산업 규모는 430억 달러 내외이며, 연평균 5.2%로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에 적응 가능한 종의 연구 및 개량 또는 핵전쟁, 소행성충돌, 기상 이변등과 같은 지구적 재앙 이후에도 살아남은 사람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식량의 씨앗을 저장하는 최후의 날 저장고(Doomsday Vault)로서 가치를 가진다.
종자 저장소(Seed Vault)는 새로운 시대의 중요한 동력중의 하나인 유전자원을 담는 공간이다. 이는 맥락 적으로 마포 석유비축기지에 새로운 프로그램과 상통한다. 또한 새롭게 계획될 종자 저장소는 종자 개량을 위한 연구시설과 유전자원의 중요성을 현 세대와 다음세대에게 홍보, 교육하고 직접체험을 통해 시민과 소통 할 수 있는 도시농장(Urban Farm)등과 함께 계획되었다. 따라서 제시되는 계획안은 단순히 종자를 보존 종자저장소(Seed Vault)일뿐만 아니라 종자를 가지고 여러 가지 부가가치(연구, 개량, 시민을 위한 문화 및 체험 공간 제공)를 만들어내는 종자은행(Seed Bank)으로 해석될 수 있다.
PLAN
화력발전소를 증개축한 테이트 모던 갤러리(Tate Modern, London)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증개축 프로젝트의 경우 가장 중요시 여겨져야 할 부분은 기존의 건물의 가치를 어떻게 잘 이용할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이다. 같은 맥락에서 석유비축 탱크의 가치는 그 외부보다는 내부에서 두드러져 있다.
오랫동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채 고르게 녹이 슨 마포석유 비축기지의 탱크내부와 이를 떠받치는 보와 기둥들은 공간의 역사성을 보여주며 소중한 건축적 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탱크 하부에 공간을 형성 할 경우 탱크 내부의 역사적 공간감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14.5미터의 층 고를 갖는 대 공간 얻을 수 있다. 계획안에서는 각각의 공간에 종자은행(Seed Bank)의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인 종자저장소(Tank5), 연구실험 시설(Tank4), 정보도서관(Tank3), 표본전시실(Tank2), 교육홍보시설(Tank1)이 배치되었다. 이 다섯 개의 대 공간 중 동 측의 2개는 종자 저장고(Seed Vault)와 종자의 개량 연구를 위한 연구소가 배치되고 두 공간을 연결해주는 로비는 주로 연구원이나 직원 등을 위한 공간으로 계획 되었다. 서 측에 존재하는 로비는 기획전시실의 역할도 하며 표본전시실과 홍보, 교육공간을 연결하여 세공간이 하나의 작은 박물관 형태를 띠도록 계획되었다. 중앙의 로비는 시설을 총괄하는 사무영역의 역할을 하며 정보도서관과 주차장레벨 로비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통한 접근을 가능케 한다. 마지막으로 이 세 개의 로비 공간들은 현존하고 있는 내부 순환 로의 궤적을 따라 형성된 복도공간을 통해 서로 연결된다.
위의 서로 연결된 3개의 로비공간과 주차장 레벨은 11미터의 레벨 차이가 있다. 따라서 두 공간을 연결하기 위해 주차장 레벨에서부터 에스컬레이터가 계획되었고, 주차장 레벨부터 메인 레벨까지의 자연경사에 테라스 식으로 시민들을 위해 제공된 도시농장(Urban Farm)을 보조하기 위한 공간 및 리셉션을 담는 작은 로비가 계획되었다.
쾌적한 도시환경 개선과 녹지 확보를 위해 계획된 도시농장(Urban Farm)은 이전과는 다른 성격의 대지를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는 도시 속 공공 텃밭보급소의 역할을 가진다. 또한 도시 종자은행의 도시농장 보급 프로그램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시민들과의 소통의 장을 형성하여 바람직한 도시농장 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DESIGN LANGUAGE
매봉산과 마포석유기지는 서울 도심에 존재하는 몇 안 되는 비교적 개발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산세를 지니고 있으며 대지의 형태적 상징성은 산중에 다섯 개의 탱크가 숨어있는 듯 한 형태를 띤다. 하지만 현재 매봉산과 마포석유기지가 존재하는 대지는 본래의 기능이 없어진 후 주변대지들의 필요에 의해 부분 부분적으로 점유되어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현재 존재하는 모든 가설구조물들 및 하역 장, 관리시설, 탱크 진입로 등을 철거하여 산세를 복원하는 일은 대지의 정체성을 복원하는 일이다. 같은 맥락에서 종자은행(Seed Bank)의 계획안은 매봉산의 산세, 탱크, 내부 순환 로 등 기존에 존재하는 구조를 존중하였으며 사용된 디자인 언어도 이들에서 차용하였다.
현존하는 산책로는 비교적 잘 조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과 전체 계획안의 특성상 인위적인 거대한 진입로를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주 진입로를 제외한 다른 인접 대지에서의 계획대지로의 접근은 현존하는 등산로를 연장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석유저장탱크의 상징성과 형태적 틀을 유지하며 그 속에 새로운 시대의 상징을 담는 마포 종자은행(Seed Bank) 계획안은 단순히 새로운 프로그램의 제안을 넘어 구시대적 가치의 계승과 미래적 가치의 전승으로 해석될 수 있다.